12개의 반음에 기초하여 음악을 조직하는 방법을 고안하였고, 그 기법은 작품 전체에 일관된 구조적 기초를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일련의 음고와 음정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작품 전체에 통일성을 주는 것이었다. 이 기법을 쇤베르크 자신은 “12음을 가지고 작곡하는 방법”이라고 불렀는데 오늘날에
음악에서 확대된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쇤베르크의 12음기법에서 명확하게 그 예를 볼 수 있다. 12음이 동등하게 다른 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사용되는 작곡방식인 12음기법은 20세기 초반의 음악방향을 바꾼 현대적 음악어법으로서 20세기 후반의 음악에 지대한 영향을 발휘하였다.
3.1.1 1
음악, 쇤베르크·베베른·베르크의 표현주의와 무조음악, 스트라빈스키의 원시주의 등의 다양한 음악이 등장하였다.
쇤베르크(Arnold Schoenberg)는 표현주의와 무조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로, 조성의 테두리에서 벗어나 반음계의 12음들을 동등한 가치로 조직적인 음정 구성 원리를 찾는 12음기법의 창시
음악을 구성하는 이른바, 12음기법을 완성한 것이다. 쇤베르크는 1933년 나치스에 쫓겨서 파리로 나왔다가 다시 미국으로 망명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교편을 잡으며 작품번호 50에 이르는 작품을 썼다. 쇤베르크의 음악을 아직 이해하지 못 하는 사람이 많으나, 그가 개혁한 양식은 현대작곡가로서 크건
음 체계를 파괴하여 8도 속에 포함되어 있는 12음에 모두 평등한 중요성을 주어서 이를 일정한 순서로 나열하고 이 음열을 토대로 음악을 구성하는 이른바, 12음기법을 완성한 것이다. 쇤베르크는 1933년 나치스에 쫓겨서 파리로 나왔다가 다시 미국으로 망명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교편을 잡으며 작품번
작곡가. 프랑크푸르트 암마인의 고등 음악 학교를 마치고, 프랑크푸르트에서 작곡과 연주로 명성을 얻었으나, 나치스에 쫓겨 미국으로 건너가서 교육과 작곡 활동을 계속했다. 신고전주의 음악의 대표자로서 명성을 얻었으며, 현대음악 교육에도 많은 업적을 남겼다. 작곡에서는 종래의 장․단조
12음 악파라고 일컬어지는 유파를 형성하였다.
그는 음악의 도시 비인의 습관에 따라 어렸을 때부터 바이올린이라든가 첼로를 켜기 시작했고. 친구들과 모여서 실내악을 연주하며 즐기기도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모임을 위해 여러 가지 작곡을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는 정식으로 작곡 기술을 배우
음열주의(total serialism)라고 하는 전면적 음열의 음악으로까지 나아갔다. 볼레즈의 1951년 작품 <구조(structure)>나 쉬톡하우젠의 같은 해의 <크로이츠슈필(Kreuszspiel)> 등은 이 극점을 이루는 작품이다.
이러한 작곡기법의 진보를 꾀한, 근대주의적인 그들의 시도와 함께 현대 과학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서
지니게 되어 새로운 민속 음악 어법을 창조하였다.
3. 12음기법=음열주의
19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반음계주의\"의 증대로 점차 조성이 파괴되어 무조음악이 나타났으며, 쇤베르크는 종래의 조성 음악에서 벗어나 철저한 무조성의 체계화를 시도하여 12음에 의한 작곡기법을 창시하였다.
Ⅰ. 개요
선사시대의 음악은 그래서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미개한 민족의 음악을 통해서 추측해 볼 수 있을 뿐이다. 대체로 간단한 리듬이 먼저 생겨나고 그 뒤에 간단한 선율이 덧붙여져 나갔을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사람이 땅위에 살면서 `문명`이라는 것이 생기기 시작한 것을 대개 기원전 3천년